본문 바로가기
편입

수학시험 없는 자연계 편입 학교들



목차


    자연계 편입을 위해서는 수학시험이 필수라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의외로 편입수학 시험없이 편입영어나 공인영어 점수만으로도 자연계 편입이 가능한 학교가 있는데요.

     

    관련한 정보 공유합니다.

     

     

    자연계 편입

    편입에서 계열을 이야기할 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이야기합니다.

     

    인문계와 자연계인데요.

     

    인문계는 경영대학, 사회과학대학, 인문대학 등을 이야기하며, 자연계는 공과대학, 컴퓨터공과대학, 생명과학대학 등을 이야기합니다.

     

    자연계에 해당되는 대학들은 실제로 대부분 학교생활 하는데, 수학이 필요한 학과들이 대부분이긴 합니다.

     

    물론 컴퓨터공학과 등과 같이 미적분, 선형대수, 대학수학 등이 필요없는 학과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학교 입장에서는 영어만으로 뽑는 인문계와 차별을 두기 위해 수학전형을 같이 실시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자연계 편입이 인문계 편입보다는 수월합니다.

     

    그 이유는 모집인원이 많기 때문인데요. 자연계열의 경우 의,약대 이동으로 인해 결원이 인문계보다는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이유로 자연계 편입이 인문계 편입보다 경쟁률도 더 낮게 형성됩니다.

     

    2020학년도 54개 대학 자연계 편입 경쟁률은 13.4:1 로 19.2:1 인문계보다 더 낮았습니다.

     

     

    편입수학

    편입수학은 수능 수학과 차이가 있습니다.

     

    수능 수학의 경우 문제 자체를 이해해야 하는 수학적 지식과 종합적인 사고력이 요구됩니다.

     

    그에 반면 편입수학은 기본적인 개념만 알고 계산식 연습만 하면 풀 수 있으며,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변형되어 출제되는 형식입니다.

     

    물론 편입수학 범위가 수능 수학 범위인 미적분, 선형대수 외에 다변수미적분, 공업수학 등 대학수학 범위가 추가 되지만, 자연계 편입을 지원하는 수험생들 중 해당 범위가 처음인 수험생도 많으며, 출제 비중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자연계 전형

    이렇게 자연계 편입을 위해서는 편입수학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학 편입 자체가 전형 방법을 해당 대학교가 정하는 것처럼, 편입수학이나 편입영어만 준비해서 지원 할 수 있는 학교도 존재합니다.

     

    편입영어+편입수학

    편입영어와 편입수학 두 과목을 같이 보는 학교가 가장 그 비중이 많습니다.

     

    편입은 지원횟수가 많을수록 합격률도 올라가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는 두 과목을 같이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와 같은 전형의 학교는 가톨릭대, 건국대, 경기대, 광운대, 국민대, 단국대, 동국대, 서강대, 성균관대, 인하대, 아주대, 한양대, 홍익대 등이 있습니다.

     

     

    편입수학

    편입수학만으로 전형이 이루어지는 학교도 존재합니다.

     

    단편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이게 더 수월할거 같지만, 지원할 수 있는 학교의 수가 적어지며, 수학의 확실한 경쟁력이 없을 경우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이 더 낮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학교들은 가천대, 경희대, 서울과학기술대, 세종대, 숙명여대, 인하대 등이 있습니다.

     

     

    편입영어

    편입영어만으로 자연계 편입도 가능한데요.

     

    자연계 중에 수학이 특별히 필요없는 단과대와 여대 중심으로 그 학교들이 있습니다.

     

    인문계를 지원하기 위해 편입영어만 준비했지만, 커트라인이 너무 높아서 자연계 쪽 학과로 우회하는 경우도 가능한 케이스입니다.

     

    해당 학교들은 가천대(일부), 강남대, 경기대, 광운대(건축), 덕성여대, 상명대, 서경대, 서울여대 등이 있습니다.

     

    김영편입 퇴사 후 밝히는 편입합격률

     

    크몽 편입분야 1위 전자책(판매량,평점)일부 공개-전체 공개글

    안녕하세요. 크몽 편입분야 1위(판매량, 리뷰수) 멘토 합격기운입니다. 편입을 고민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 현재 크몽에서 판매하고 있는 ​ '합격생들이 한 ...

    cafe.naver.com

     

     

    기타전형

    기타 전형이라고 하면 수학과 공인영어를 같이 보거나, 면접, 전공적성고사 등을 보는 학교입니다.

     

    전공시험을 보는 학교는 서울시립대가 거의 유일합니다. 서울시립대의 경우는 최근 공인영어에서 편입영어로 전형이 바뀌기도 하였습니다.

     

     

    내가 편입수학을 상위 5% 이내에 들 자신이 있는게 아니라면, 편입영어와 편입수학 두가지를 같이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부를 해보면 알지만, 어떤 과목을 상위 5% 드는 것과 두과목을 평균보다 조금 더 높게 마크하는 것, 둘 중에 후자가 더 쉽습니다.

     

    그리고 후자가 더 많은 학교에 합격할 확률도 높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