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사시게요?



목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차를 알아보고 계신가요? 전기차는 충전환경에 따라 오히려 결정하기 쉽지만, 하이브리드는 고민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최소 5년은 넘게 타게 될 차. 그 중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은 어떤 건지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사도 괜찮을지에 대한 생각입니다.

     

    전기차 충전하는 장면
    전기차 충전

     

     

    전기차

    요즘 전기차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앞서 가는 자동차 회사들은 이미 내연기관의 자동차 단종을 미리 선언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 중에 전기차를 타고 계신 분들이 몇 분이나 계신가요?

     

    아마도 충전 인프라가 가장 큰 문제일겁니다. 한국인들의 대부분 주거형태가 아파트인데, 신축이어도 전기차 충전기 설치의무가 5% 정도니까요. 심지어 구축은 2%입니다.

     

    그나마 의무설치 대상이 아파트 500세대에서 100세대로 바뀐 건 좋은 소식이네요.

     

    이런 상황이니 단독주택이나 충전환경이 갖추어진 분들이나 전기차를 고민없이 살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또 장거리 주행을 할 경우 고민이 생깁니다. 보통의 현재 전기차들의 완충 후 주행가능거리가 400km 내외인데, 그 이상의 거리를 가야할 경우 중간에 충전을 해야 합니다.

     

    요즘 핸드폰 어플 등이 잘 되어 있어서 어느 휴게소에서 빈 충전공간이 몇 군데인지 바로 알 순 있지만, 남들도 다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또한 자리 경쟁을 하는 웃픈 상황이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우리가 대부분 현재 타고 있는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중간에 있는 차량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인데요.

     

    말 그대로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합쳐진 형태의 자동차입니다.

     

    충전은 필요없고 일반 가솔린보다는 연비도 좋고 여러 장점들이 있으니 현재 가장 많이 사랑받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요즘 여러 이슈들로 차량 출고기간이 꽤 길어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일반 가솔린 모델보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인기가 좋아 출고기간이 더 길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도 크게 세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종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풀 하이브리드

    우리가 알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보통 풀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저속에서는 전기모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며 고속에서는 모터와 엔진 또는 엔진만 작동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감속 시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따로 외부 충전이 필요없으며 불가능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은 풀 하이브리드 방식과 같으나 외부에서 충전도 가능한 형태를 말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방식은 일본에서 시작되고, 그 다음 주자가 우리나라 정도인데요.

     

    그만큼 일본과 한국이 관련 특허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이런 특허 방식들을 피해서 생겨난 형태입니다.

     

    우리나라나 일본 자동차 형태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볼보 자동차나 다른 해외 자동차 브랜드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용어 그대로 전기모터가 들어가지만, 개입되는 정도가 가장 적은 형태입니다.

     

    시동을 켤 때나 정차시 에어컨이나 히터 가동 때에만 전기모터가 개입이 됩니다. 그래도 이 방식으로 15% 정도의 연비개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사도 될까?

    결론은 사도 됩니다.

     

    사실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아니라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체를 볼 때 충분히 매력적인 방식입니다.

     

    구지 하이브리드 방식 중에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좋아서 사는 분들은 없을테구요. 해당 자동차 메이커에서 출시되는 형태가 그렇기 때문에 구매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하이브리드냐가 중요하다기 보다는 전기차와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일겁니다.

     

    전기차가 여러모로 장점도 많지만 충전환경으로 인해 구입이 망설여진다면 충분히 하이브리드도 좋은 선택입니다. 

     

    국내 브랜드가 후발주자여서 초기 모델은 엔진 개입과 회생제동 브레이크 이질감 등으로 일본 브랜드에 비해 많이 뒤쳐졌었지만 현재는 다릅니다.

     

    오히려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큰 발전을 하였고 기술적으로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구입을 위한 인프라 확보 등의 시간은 꽤나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판매량으로 입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